라엘마음행복상담센터는 조현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 조현병 가족의 돌봄의 고통에 함께 고민해 나가겠습니다.
흔히 조현병을 마음에 병으로 알고 있지만 조현병은 재발과 호전이 반복되는 뇌질환입니다.
조현병은 신경전달회로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뇌질환이며 망상, 환청, 이상한 언행, 음성증상, 사회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재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가족들의 돌봄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도움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몸이 아플 때면 스스로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지만 조현병의 경우는 다릅니다.
처음 증상이 발생할때는 환자 본인이 상담과 치료를 위하여 정신과 병원을 찾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증상이 심해져 병과 치료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고 정신과 치료를 거부하게 됩니다.
조현병의 이런 특성으로 인해 환자가 자신의 특성을 깨닫고 치료의 필요성을 인정하여 치료를 지속하기 전까지 가족들의 개입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조현병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트라우마)
조현병 환자 가족에게 생길 수 있는 문제
1.가족들도 조현병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없기 때문에 병을 인지하지 못하고 너무 늦게 병원을 찾는다. 조현병은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므로 조금만 의심이 들면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처음 치료시 80% 이상의 조현병 환자가 정상상태로 회복됩니다. 때문에 일부 가족들은 병과 치료의 필요성을 과소평가해 치료를 일찍 중단하기도 하는데 재발과 질병의 만성화로 이어져 매우 위험합니다.
3.조현병 환자 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죄책감이나 부끄러움 걱정과 슬픔등 커다란 심리적 고통과 충격을 줍니다. 이러한 가족을 위해 가족상담, 가족교육
가족들이 알아야 할 올바른 돌봄 방법
- 질병 경과에 따라 증상의 변화를 이해해야 합니다.
조현병은 망상, 환청, 이상한 언행뿐 아니라 음성증상, 우울증상, 인지기능 저하등 복잡한 증상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변화를 약의 부작용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불신하게 되면 치료가 불가능해집니다.
- 치료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치료의 장점을 이해하여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가족들이 치료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면 환자역시 치료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 만성질환으로 80%이상의 환자가 재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경고신호가 발생하면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증상으로 인한 의사소통 어려움 있습니다. 환자와 대화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 표출시 경청과 공감하기
과민 방응하지 않기
비난, 심한 갑정 표출 자제
과잉보호, 과인간섭 하지 않기
가족들이 조현병 환자를 도와주는 유용한 방법들
- 지속적인 약물 치료가 가능한 환경 조성
- 식사·수면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
- 운동, 취미, 사회생활 등 일상생활 유지
- 환자의 스트레스 감소 및 해결
- 가족 내 스트레스 수준 낮추기
- 가족들의 환자 돌봄과 개인 생활 균형 유지
가족들의 이해와 인정, 꾸준한 응원과 격려는 조현병 환자게게 큰 힘이 됩니다.
환자와 가족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노력하면 환자뿐 아니가 가족들도 평안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